Factory Method Pattern (팩토리 메소드 패턴)
부모클래스에서는 객체 생성의 인터페이스만 제공하고, 구체적인 객체 생성은 자식 클래스에서 한다. 즉, 자식 클래스가 어떤 객체를 생성할 지 결정한다. 이를 이용하면 기존코드를 수정하지 않고(인터페이스 동일)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부분을 확장시킬 수 있다.
팩토리 메소드 패턴은 "생성"에 사용된다는 점만 다를 뿐 궁극적으로는 템플릿 메소드 패턴과 동일하다.
Structure
- Creator : 부모 클래스로 객체 생성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.
- ConcreateCreator : Creator를 상속받는 구체 클래스로 실제 인스턴스 생성을 수행한다.
- Product : ConcreateCrator에 의해 생성되는 결과물이다.
확장성을 위해 Product 또한 상속구조로 구현되는 것이 바람직하다.
'공부 > 디자인패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Singleton Pattern (싱글톤 패턴) (0) | 2023.02.03 |
---|---|
디자인 패턴 (0) | 2023.02.03 |
Abstract Factory Pattern (추상 팩토리 패턴) (0) | 2023.02.02 |
Factory Pattern (팩토리 패턴) (0) | 2023.02.02 |
Observer Pattern (옵저버 패턴) (0) | 2023.02.02 |